연구 검색 결과 (17건)
... 정의하고, 2035년까지 다음에 중점을 두고 신산업 표준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2035년까지 추진될 중국 신산업 표준화의 핵심은 8대 신산업과 9대 미래산업이다. 8대 신산업은 차세대 정보 기술, 신에너지, 신소재, 고급장비, 신에너지차, 녹색 및 환경보호, 민간 항공,선박 및 해양공정장비를 포함하고, 9대 미래산업은 메타버스,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
기업이 큰 변화나 위기를 맞을 때에는 사업전환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보유한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업전환을 시도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중견·중소기업은 현실적인 제약으로 사업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와 자동차산업의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특허데이터에 기반해 사업전환 방향을 제시하였다. 디스플레이산업은 산업 내 전환 방향으로 OLED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이 도출 되었으며, 산업 외 분야로는 조명 장치, 태양광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산업은 하이브리드차부품이 산업 내 전환 방향으로 도출되었으며, 산업 외 분야로는 액추에이터 및 로봇, 공기청정기, 건설기계, 농기계용 변속기 부품 등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
... 기술 경쟁에서 벗어나고 있어 산업 생태계 변화 양상을 고려한 복합적인 전략 수립이 요구 - 단기 및 중기적으로 높은 성장세가 전망되는 OLED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국내 디스플레이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최우선 목표 - 코로나19 확산 이후 IT 디바이스의 수요가 확대되었으며, 디지털 전환에 따른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고 있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필요 - 국내 디스플레이산업은 핵심 소재·장비에서 글로벌 밸류체인 구조가 취약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인 생태계 강화 방안 마련이 필요 ○ 디스플레이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OLED 분야에 대한 초격차 전략 추진과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초기술 확보 및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리더십 확보가 필요 - 중국과의 경쟁 구도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
지능형 반도체, 인공지능, 실감형콘텐츠, IoT가전, 지능형로봇, 자율차, 이차전지 등 9개 국내 신산업의 혁신성장 역량이 대부분 미흡한 것으로 평가 ● 신산업별로 차세대 디스플레이가 상대적으로 양호하지만, 지능형 반도체와 바이오헬스 분야가 특히 미흡한 것으로 평가 국내 9개 신산업의 가장 큰 공통적인 약점과 위협요인은 미약한 산업생태계 기반과 신산업 굴기를 통해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 후발주자로만 여겼던 중국은 규제 혁신과 창업 활성화, 과감한 M&A와 연구개발 등을 통해 신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도약 중 신융합 시대에 대응한 국내 신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산업생태계’, ‘사업화 및 시장창출’, ‘성장기반’, ‘...
지능형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인공지능, 실감형 콘텐츠, IoT가전, 지능형 로봇, 바이오·헬스, 자율주행차 등 9개 국내 신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시장수요’, ‘혁신자원’, ‘혁신성장 기반’, ‘혁신역량 확보 활동’ 등 4대 혁신요소로 구성되는 혁신성장 역량을 평가한 결과, 대부분 혁신성장 역량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산업별로 차세대 디스플레이가 상대적으로 양호했지만, 지능형 반도체와 바이오헬스 분야가 특히 미흡했다. 또한 9개 신산업의 가장 큰 공통적인 약점과 위협요인은 미약한 산업생태계 수준과 신산업 굴기를 통해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으로 나타났다. 후발주자로만 여겼던 중국은 규제혁신과 ...
... 4차 산업혁명 또는 신융합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유망 신산업의 국내외 현황과 국내 혁신성장역량 분석을 통해 성장가능성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신산업 창출을 위한 우리의 포지션과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 분야는 산업화 단계상 도입기에서 성장초기 단계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9개 신산업 분야를 선정하였다. 즉 지능형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인공지능, 실감형콘텐츠, IoT가전, 지능형 로봇, 바이오헬스, 자율주행 자동차 등 9개 분야이다. 9개 국내 신산업의 혁신성장역량 평가는 ‘시장수요’, ‘혁신자원’(공급 역량), ‘혁신성장 기반’(법·제도, 인프라 등), 그리고 ‘혁신역량 확보 ...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은 2012년 처음으로 매출액 기준으로 일본을 추월하여 세계 3위 생산국으로 부상 ● TV, 휴대폰, PC 등 세계 최대 수요시장을 지렛대로 매출이 2005~2013년 연평균 20.1% 증가하여 한국(7.7%), 대만(4.3%), 일본(1.5%)을 압도 ● 정부의 적극 지원으로 중국이 급성장함에 따라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은 4극 체제 ... 경쟁심화가 우려되며, AMOLED도 우리나라 외에 중국이 투자에 가장 적극적 중국의 급성장을 새 기회로 활용하고 10년 후에도 시장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별화, 고객 확보, 차세대 신기술 등 3박자가 중요하며 산업개념을 재정립하는 장기전략도 필요 ● LCD 제품개발 차별화 강화, 차세대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포스트 LCD의 선제적 대응, 전후방산업 간 생태계 ...
... 심화 ○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두업체인 삼성-애플 간의 경쟁과 협력이 치열한 가운데, 최근에는 모바일 AP 협력관계가 새로운 국면으로 진입 - 삼성과 애플은 AP 외에도 D램, 디스플레이 등 핵심부품에서 협력관계이나, 애플-TSMC 간 차기 AP 공급계약 체결이 알려지면서 삼성과의 거래축소 등 에 대한 우려가 수면 위로 급부상 - 삼성은 애플과의 AP 협력관계가 ... 차별화하면서 스마트기기 시장을 주도하고 미래의 신규단말 등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AP 등 핵심부품의 미래경쟁력 확보가 긴요 - MS-노키아 연합으로 격화되는 거대 생태계 간 경쟁구도에서 차세대 AP 개 발 및 반도체 제조공정 역량 강화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 ○ 국내 AP분야는 소수 업체에 대한 높은 의존도에서 벗어나고 보급형 제품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통합형 AP칩 ...
... 기업이 중국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중국시장에서의 경쟁관계 특히, 중국, 일본, 대만등 동북아 국가기업들과 이 루어지는 경쟁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분석을 토대 로 우리기업 및 산업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들을 발굴해내고, 강점과 기회를 살리며, 약점과 위협요인을 보완하는 전략 및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본 연구는 자동차, 철강, 디스플레이등 3개업종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에서 분석하지만, 이와 더불어 노동연구원과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노동여건과 과학기술여건에 관련된 연구를 실시한다. 중국사회과학원공업경제연구소에서는 신에너지자동차, 신 소재,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 전략형 신흥산업의 발전방향 및 한·중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를 실시한다.
2013년 10대 주력산업 수출은 1강(일반기계), 2중(반도체, 디스플레이)이 수출을 견인하면서 2012년의 감소세에서 벗어나 4.2% 증가로 전환될 전 망이다. 특히 2012년 26% 급락했던 조선과 14% 감소했던 정보통신기기가 각각 4.8%, 4.9% 증가로 돌아서면서 수출증가 전환에 기여할 전망이다. 10대 주력산업 생산은 수출 호조세인 일반기계와 ... 늘어나면서 2012년 5% 감소에서 3.4% 증가로 전환될 전망이다. 주력산업에서는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적정 품질-적정 가격 충족을 통한 신흥시장 진출 확대, 차세대 유망 신제품에 대한 선제 적 투자 확대로 시장창출 주도, 생태계 조성을 통한 융합환경 대응역량 강화, 친환경 대응형 제품 개발 및 모델 다양화 등의 정책적 대응이 요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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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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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